본문 바로가기
Scrap/Text

북한 철도의 비밀을 Araboja

by ツララカララ™ 2020. 7. 24.

 

북한 철도의 히스토리를  정보게이 시각으로 알아봄.




1. 독일 베를린올림픽에서 마라톤 금메달을 딴 손기정은 서울역에서 기차를 타고 베를린을 감. 1936년 이었음. 개성-신의주 구간을 히카리호는 시속 57km로 달림. 



2. 서울보다 먼저 평양에 지하철이 생김. 1973년이었음.   북한은 산악지대가 많아 도로가 발달되지 못해서 철도운송이 중요했기에, 일제시대부터 철도운송에 많은 투자를했고 해방이 되면서 좋은 철도 인프라를 공짜로 먹음.  한국보다 훨씬 더 기차와 관련된 제반 시설이 좋았다는 말임. 



3. 문제는 김일성이 옥수수에 이어 철도에도 큰 뻘짓을 해버림.
(옥수수에 한 뻘짓은 위에 링크)



4. 철도를 전철화 한 것임. 



5. 김일성은 철도를 복선화 한다거나, 궤도와 열차를 현대화하는데 돈을 쓰지 않고 기차를 전기로 가게하는데 돈을 다 써버림.  전체 철도의 80%를 전철로 만듬. 




6. 전철은 전기먹는 하마라 어마어마한 전기가 필요하게 됨. 





7. 전철로 결정한 이유는 있었음. 석탄이 많은 나라니 화력발전을 해서 전기를 만들수 있고, 수풍댐 이라는 대형 발전소가 있어 수력발전으로도 전기를 만들수 있겠다 싶어 그렇게 밀어붙이게 됨.  



8.  그런데 옥수수가 문제를 일으킴.



9. 김일성은 옥수수를 곡식의 왕 이라고 부르며 븍한 전역을 옥수수밭으로 만드는  주체농법을 밀어붙임. 주체농법이란 거름이 많은 부식토에 옥수수알을 키운뒤 싹이 나면 밭에 옮겨심어서 효율을 높이는 방법임. 부식토에 난 수많은 싹들을 모두 옮겨 심기 위해  웬만한 산들의 나무를 다 베어버리고 옥수수 밭을 만들게 됨. 



10. 산의 나무를 다 베고 옥수수를 심어버리자, 비가 올때 뿌리로 산사태를 막아주던 나무들이 사라져서 민둥산이 되었고, 비만 오면 산사태가 나기 시작함. 그중 몇몇 산사태는 석탄을 캐는 탄광들을 덮치게 됨. 



11. 큰 탄광 몇개가 산사태에 매몰되자, 석탄을 원하는 만큼 캘 수 없게 되고, 석탄이 제대로 공급이
안되니 석탄을 연료로 하는 화력발전소가 제대로 가동될 수 없었으며,  대안으로 생각했던 수풍댐은 수력발전이라 수량이 적은 겨울철에는 쓸모가 없었음. 



12.  화력발전소와 수력발전소가 제대로 가동이 안되니, 전력이 부족해졌고, 전력이 부족하니 전기먹는 하마인 전철이 멈춰섬. 전철이 서버리니 광산에서 캔 석탄을 화력발전소로 옮길수가 없어짐. 




13. 화력발전소는 석탄이 없어 전기를 못 만들고, 석탄광산은 전기가 없으니 석탄을 캘수가 없게 됨. 북한의 탄광이 갱도식이라 발전기가 멈추면 갱도에 지하수가 차버려 멈추게 됨. 나라 전체가 악순환에 빠져버림. 



14. 식량이 없고, 전기를 못 만들자 나라 자체가 멈춰서며 300만명이 굶어 죽었다는 고난의 행군이 시작됨. 인구 17만 김책시에서만 하루에 200명이 굶어죽는 일이 생김. 



15. 이때 인민들은 먹을것을 구하기 위해 중국으로 탈북을 하고, 그중 일부는 한국으로 들어옴. 엄청난탈북자들이 들어와서 하나원이라는 민간인 수용 및 교육시설까지 만들게 됨. 



16. 김일성은 전기가 얼마나 위험한지 몰랐음. 전기는 필요한 양보다 많이 생산하면 쓸모없는 잉여전력이 되고, 1kw라도 모자라게 되면 전체 전력이 한꺼번에 멈추는 블랙아웃이 발생하게 되는 무서운 ㄴ이었음. 



17.  전기가 제대로 공급이 안되자 전기먹는 하마인 전철이 서고, 전철이 서자 물류가 멈춰버림. 선상님이 쌀을 해주항에 엄청 내려줬는데, 굶고있는 인민에게 가져다줄 길이 없어 계속 굶어죽는 일이 생김. 




18. 물류가 서고 수많은 사람이 굶어죽는 고난의 행군이 오자 인민들은 철로의 나사를 빼서 팔고, 당은 철로를 지탱하는 자갈이나 침목관리도 할수 없게 됨. 위의 사진처럼 철도가 ㅆㅊ이 남. 



19. 현재까지도 이런 상황이 이어져서 현재 북한 기차들의 평균 속도는 시속 15km임. 부산-서울 정도를 가는데 23일까지 걸리는 경우가 생기고, 제대하는 병사가 열차안에서 굶어죽는 일도 생기게 됨. 사흘안에 목적지에 도착하면 대박이라고 함. 



20. 기차가 제 속도로 달리기 위해서는 기관차만 신형을 넣으면 되는게 아님.기차가 달리는 길인 철로의 강철도 맛이 가 있는데다 철로밑의 자갈이나 침목도 없거나 썩어서 속도를 내면 열차가 탈선해버림. 북한에서 제일 신형인 평양과 중국을 오고가는 열차가 시속 40킬로로 달리고 있음.



21.  올해 1차 남북선언에서 한국 대통령이 앞으로 북측과 철도로 연결되면 남북이 모두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함” 북한에 일반 철로도 아니라 고속열차를 깔겠다는 말임. 



22.  기존 철로가 워낙
ㅆㅊ이라 고쳐서 깔수있는 상황도 아니라서 새로 깔아야됨. 가장 짧은 구간은 경의선 350km만 깔아도 최소 25조 정도 비용이 나옴. 




23. 우리 세금이 빠져나가는 문제 외에 다른 부담도 있음. 




24. 현대전은 보급 및 수송의 전쟁임. 




25. 현재 북한의 열악한 수송망으로는 휴전선 일대에 쟁여놓은 화력이 소모되면 후방에서 보급이 올라오기 힘듬. 전력이 조루라는 말임. 




26. 철도가 현대화되면 북한군의 전쟁수행능력은 급상승하게 됨. 






한줄요약. 북한철도 연결 및 현대화는 “어맛! 그러면 서울에서 유럽을 기차로 가는거야~유럽여행 대박이긔!!”정도 문제가 아님. ㅈ댈수 있음. 노잼이지만 걍 올림. 

 

'Scrap > Tex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미국은 항상 일본을 한국보다 우선시할 수 밖에 없는가  (0) 2020.09.24
대일 무장항쟁의 진실  (0) 2020.07.13
禁愛 - 주리나  (0) 2020.03.02
신기한 착시현상  (0) 2019.09.22
꼬리로 보는 고양이의 기분  (0) 2019.09.17